아이디

비밀번호

   
 산모교실

특수분만 (무통, 겸자, 흡인)
 

  특수분만 (무통, 겸자, 흡인)


  무통분만

자궁구가 5~6cm 정도 벌어지면 하반신 마취를 합니다. 무통분만은 출산 때의 진통을 다소나마 줄이기 위한 것으로,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경막외마취가 흔히 이용됩니다.

하반신의 감각 신경만 마취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출산 과정을 대부분 느낄 수가 있고, 마지막 힘주기도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경막외강까지 마취제를 투여할 수 있는 관을 삽입해야 하기 때문에 다소 통증이 따릅니다.

경막외마취는 언제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진통이 강할 때 마취하면 근육의 긴강을 풀어주어 출산 진행을 촉진하지만, 진통 초기에 마취를 하면 자궁수축이 억제되어 출산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초기 진통을 겪은 후 자궁구가 5~6cm정도 벌어졌을 때 행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마취 효과를 충분히 느낄 수 있는 경우가 있는 반면, 거의 효과를 느낄 수 없는 경우도 있고, 또 마취 효과가 지나쳐 출산 진행이 지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출산 진행이 늦어질 경우에는 흡인이나 겸자분만으로 출산을 돕기도 합니다. 척추에 이상이 있거나 허리가 약한 사람은 하지 않는 편이 낫습니다.마취제에는 혈안을 내리고, 힘주기를 할 때 자칫 늘기쉬운 혈관 수축물질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심장병이나 임신중독증 등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 특히 효과적입니다.

또 첫 아이 출산 때 난산을 했거나 자궁구에 경련을 일으켜 잘 벌어지지 않는 경우에 행하면 큰 효과를 기대 할 수있습니다.하지만 디스크 증세가 있는 사람, 허리가 약한 사람, 척추에 이상이 있거나 혈액 응고가 잘 안 되는 사람은 경막외마취를 할 수 없습니다. 이외에 경막외마취는 자연분만이 가능한 사람에게 행해지는 방법으로, 만약 태아나 산모의 상태가 위험한 경우에는 이보다 제왕절개를 하는편이안전합니다. 

   겸자분만

이마나 머리에 생긴 자국은 2~3일 후에 저절로 없어집니다.때로는 자궁구가 완전히 벌어지고아기가 밑으로 내려온 상태에서 출산이 멈춰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진통이 갑자기 약해지거나 태아가 몸의 방향을 잘 틀지 못하고, 심장박동수가 약해져버리는 등의 경우입니다. 이럴 때 재빨리 출산을 유도하기 위해 행하는 방법이 겸자분만과 흡인분만입니다.

겸자분만이나 흡인분만은 분만 2기, 즉 자궁구가 완전히 벌어지고 태아가 산도를 많이 내려온 후에 행하게 됩니다.겸자분만을 행하는 기구는 가위처럼 생긴 금속 주걱으로, 태아의 머리를 잡아 끌어내게 됩니다. 뇌나 그 밖의 부위에 손상을 입힐 염려는 거의 없지만, 간혹 이마나 머리에 자국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2~3일 후면 저절로 없어지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흡인분만

긴급한 상황에서 재빨리 출산을 유도하기 위한 방법입니다.흡인분만은 금속제나 플라스틱으로 된 흡인컵을 아기의 머리에 밀착시켜 잡아당기는 방법으로,겸자분만과 마찬가지로 분만 2기에 출산에 어려움이 생겼을 때 행하게 됩니다. 겸자분만으로 할지흡인분만으로 할 지는 태아의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하지만 흡인분만은 겸자분만에 비해 흡인력이떨어지기 때문에 흡인분만을 먼저 시도했다가 효과 없으면 겸자분만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흡인기가 오랫동안 태아의 머리에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때로는 머리카락이 빠지기도 하고 머리피하 부분에 피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심한 경우 혈종이생기기도 하는데 출산 후 2~3개월이 지나면 상처는 자연스럽게 없어지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임당소개   l   이용약관   l   관리사교육    l   FAQ   l   개인정보처리방침   l   회원가입   l   공지사항   l   원장님페이지

회사명:(주)사임당홈케어 /대표:김계화.현순철 / 주소:인천 부평구 마장로 35 사임당빌딩
TEL:02-406-4700 / FAX:0303-0952-4700 / 사업자등록번호:333-81-00229
인가번호 : 제2016-3530177-14-5-00016호 / 통신판매 : 제 2016-인천부평-1315호